치매母 돌본 아내, 밥 차리다 뇌사…5명에 새 삶 주고 떠났다

입력 2023-12-18 11:39   수정 2023-12-18 12:14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식사를 준비하던 중 쓰러져 뇌사 상태에 빠진 50대 여성이 5명에게 새 삶을 선물하고 하늘의 별이 됐다.

18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지난달 1일 단국대학교병원에서 박세진 씨(59)가 뇌사 장기기증으로 심장과 폐장, 좌·우 신장, 간장을 기증해 5명의 생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박씨는 지난 10월 27일 집에 귀가한 뒤 갑자기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다. 뇌출혈 판정을 받은 박씨는 끝내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뇌사상태에 빠졌다.

박씨의 가족들은 박씨가 다시 일어날 수 있길 기도했지만, 의료진의 적극적인 치료와 수술에도 가능성이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박 씨가 평소 기증을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자주 했으며, 삶의 끝에서 남에게 좋은 일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장기기증을 결심했다는 게 박씨 가족들의 설명이다. 박씨 가족들은 누군가의 몸속에 그의 신체 일부분이라도 함께 살아 숨 쉰다는 생각에 큰 위안을 얻었다고 한다.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난 박 씨는 쾌활하고 주변 사람에게 늘 베푸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었다. 어린 시절 어렵게 자랐기에 형편이 어려운 이웃을 보면 늘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치매에 걸린 89세 어머니를 10년 넘게 병간호하는 등 정성껏 돌보면서도, 힘들다는 말 한번 없이 언제나 한결같이 주변 사람을 돌보는 자상하고 착한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도 기억되고 있다.

박씨의 남편은 아내가 한국전력에서 환경미화원으로 17년간 일하면서 어디 한번 놀러 가지 못하고 일만하고 산 것에 대해 미안함을 드러냈다. 그는 "나 만나서 고생만 한 거 같아 미안해. 내가 다음에는 더 좋은 세상에서 호강시켜 줄 테니, 그때까지 하늘에서 잘 지내고 있어. 그동안 당신 만나서 고마웠고, 사랑해"라고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올 한 해 숭고한 생명나눔을 실천해준 기증자와 기증자 유가족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주신 사랑과 생명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